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 전공 교과과목의 개요

공통필수

• 생명윤리 및 연구방법론
• 논문연구 1, 2
• 전공실습 1, 2
 

전공필수

분자생물학특론 (Special Topics in Molecular Biology)
인간 유전체 연구성과에 의해 규명된 다양한 유전자와 단백질들의 기능과 상호작용, 그리고 분자수준의 새로운 예방법과 유전자 치료법 등을 강의·토론하고, 최신 연구동향과 향후 약학분야에서의 활용과 발전방안을 강의하고자 한다.
 
약리학특론 1 (신경 약리학)
자율신경계와 중추신경계의 중요 수용체 및 그 수용체에 작용하는 약물에 대한 강의 및 토론. 관련 질환에서의 쓰임새 및 신약 연구 방향등도 같이 논의한다.
 
전기생리학특론 (Electrophysiology)
전기생리학은 생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전기현상의 특성을 연구하는 생리학의 한 분야로, 본 강좌에서는 전기생리학의 기초적 지식 즉, 세포막과 막전위, 이온의 이동, 흥분성 세포 (신경세포, 근세포 등)에서 일어나는 전기적 현상과 그 조절 기전 등을 제공한다.
 
생리활성천연물연구법
다양한 질환 모델을 대상으로 천연물을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검색법의 원리 및 응용을 이해하고 생리활성을 가진 천연물로부터 activity-guided fractionation을 통해 유효성분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연구방법을 강의한다. 또한 각 검색계에 천연물을 적용할 때의 주의점에 대해서도 파악한다.
 
의약품기기분석특론
기기분석은 기초화학 연구 뿐만 아니라 화학공업, 금속공업, 환경오염물질분석 등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신약개발, 원료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에 이르기까지 약학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기반지식을 제공한다. 따라서 학문적 발전에 부응하기 위해서 특정기기에 대한 지식 뿐 아니라 널리 사용되고 있는 분석기기들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배우는 것이 학습목표이다. 또한 물질의 구조를 어떠한 방법으로 결정하는가를 배워서 미지의물질의 구조를 알아낸다든가 화학반응 후 생긴 반응물의 구조를 확인하여 반응경로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 약물대사 물질의 추적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Introduction to spectroscopy“의 책에서 구조분석을 위한 내용을 배우게 된다. 교과서 및handout을 통해 NMR spectros copy, IR, Mass 등의 이론과 데이터를 읽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많은 구조정보를 어떻게 조직화하여 실지 데이터에 적용하는 연습을 학기를 통해 훈련하게 된다. "Principles of Instrumental Analysis" 는 구조분석 외에 약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sepa ration method를 공부하게 된다.
 
유기약품합성학특론
전반부에는 유기반응 가운데 유용한 산화, 환원 반응들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후반부에는 결합형성에 관한 다양한 반응들을 고전적인 예에서부터 최근의 발전사례까지 포함하여 강의한다.
 
임상약과학특론
임상약과학은 의약품 및 질병에 대한 실험실적 연구와 의약품을 이용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병실에서의 임상실무를 중개해 주는 약과학의 특별한 분야이다. 또한 임상약과학은 약과학 실험이나 컴퓨터 분석을 통해 얻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약리학의 원리에 따라 임상에서의 약물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연구하여 약물요법의 과학성과 합리적인 약물요법을 확립하고 연구하는 것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임상약과학특론은 임상약물동력학, 약물유전체학, 약물대사 및 약물상호작용 등 기초이론에서 부터 임상연구 방법론 및 연구윤리, 신약개발 및 임상시험, 등 임상약과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는 또한 신장 및 간기능 장애, 노인 및 소아에서의 약물요법에 대한 학습이 포함되어 있다.
 
의약품정책론 (Pharmaceutical Policy)
의약품개발, 허가, 보험급여, 사용에 이르기까지 전주기에 걸친 의약품관련 제도 및 정책의 이해와 분석을 통해 의약품의 효과적, 효율적 사용 방안과 우리나라 의약품정책의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물리약학특론 (Advanced Physical Pharmacy)
의약품의 기초 물리화학적 성질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열역학, 반응속도론을 깊이 있게 강의하며, 신약 후보물질의 결정다형, 인습성, 분체학적 성질, 용해도, 안정성 등 preformulation 과 제형설계 원리에 필요한 고급 전문 지식을 강의한다.
 
약물역학 (Pharmacoepidemiology)
역학의 기초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하여 보건약학연구의 기초 방법론을 습득한다. 약물역학의 기초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하여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한 약물의 적정사용을 위한 연구방법론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 생명약학분야
생화학특론 (Special Topics in Biochemistry)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의 최근 연구 결과들을 주제별로 선택하여 소개하고 토론한다.
 
분자세포생물학 방법론
분자 생물학, 세포 생물학 연구에서 사용되는 실험 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해 논의한다. 단백 분석, DNA 분석, RNA 분석, 항체 제작, 면역 염색등 기법 등을 포함한다.
 
실험생리학특론
생리학에 사용 되는 여러 실험 기법들의 기초적 지식과 응용 사례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생리학적 연구 기법에 대한 기초를 다짐. 특히, 광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살아있는 세포의 생리현상을 관찰하는 방법과 patch clamp 기법과 short-circuit cur rent 측정법 등을 이용한 전기생리학적 기법을 학습한다.
 
- 약리과학분야
약리학특론 2 (심혈관, 내분비계 약리학)
심장, 혈관, 내분비계에 작용하는 약물의 수용체 및 작용기전에 대한 강의 및 토의. 약물의 작용을 설명하기 위해 pathophysiology가 선행되어 강의됨. 심근경색, 부정맥, 고혈합, 죽상경화증, 당뇨병, 비만, 갑상선 질환등을 cover함.
 
신약개발기법특론
다양한 고효율 검색(high-throughput screening, HTS)을 이용한 선도물질 (lead compound) 발굴 기법을 학습하여 신약 개발의 기초지식을 확립함. 특히 최신 논문을 선별한 강의 또는 발표를 통하여 실질적인 최신의 신약 개발 기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산업약학-신약과학 분야
식물성분생합성
식물의 대표적인 2차 대사산물들의 생합성 경로를 파악하고 각 경로에 속하는 유효성들의 예를 통해 생합성 원리를 이해한다. 또한 이러한 생합성 연구에 필요한 연구방법을 강의한다.
 
생약성분화학구조분석
천연물에서 유래하는 다양한 물질들의 화학적 구조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각종 분광학적 분석법을 강의하고 천연물 유래 화합물들의 구조적 특징을 파악한다.
 
천연물의약품학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천연물의약품 개발과 관련된 전반적인 과정 및 각 과정에서 요구되는 정보,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의약화학특론
의약품 작용기전을 분자수준에서 설명하고 약물의 화학구조와 약리활성간의 상관성을 이해하기 위해 약리작용단, 생동등체, 정량구조활성관계, 분자모델링 등의 이론을 강의한다.
 
제약산업학 (Pharmaceutical Industrial Pharmacy)
제약산업학은 신약개발부터 시작하여 의약품공정, 제조관리, 품질관리, 의약품인허가 내용까지의 넓은 영역을 대상으로 한다. 이 범위 중에 최근에 가장 임상적으로 많이 쓰이는 약물의 대량합성시에 합성 전략을 공부하고 의약합성공정의 실제를 공부한다. 신약개발에 있어 화학의 역할, process 연구의 내용, case study로 항암제, 감염병 치료제, 심혈관계 약물, 대사질환약물, 중추신경계약물의 합성과 공정의 전략을 공부한다. 그 후 공정개발의 접근방법, 공정반응의 고려요인, 공정제어, 반응마무리 작업, 정제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고급약화학
최근의 주요논문의 발표 및 토론을 통한 유기합성의 최신 연구 동향의 소개와 생리활성이 있는 화합물의 전합성을 위한 전략과 계획에 관한 연구방법을 강의한다.
 
약제학특론 1 (Advanced Pharmaceutical Engineering 1)
여러 가지 의약품 제형에 있어서 제형별로 각 제형의 설계원리 원리와 생물약제학적 평가 방법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강의한다.
 
나노약물전달시스템 (Nano Drug Delivery System)
약물전달시템에 나노기술이 어떻게 적용되는 가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저분자 약물, 단백질/펩타이드 의약품, 유전자 등을 전달함에 있어서 생물학적 흡수 장벽을 극복하는 기술과 표적화하는 기술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한다.
 
방출개량형약물송달학 (Modified Release Drug Delivery System)
의약품의 부작용 감소, 복용의 편의성, 치료효과 등을 개선할 목적으로 방출 연장형(delayed release) 제형 및 지속형(extended release) 제형을 중심으로 하여 경구투여용 DDS의 제제설계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강의한다.
 
- 임상약과학분야
약물치료학특론 1, 2, 3, 4
약물치료학은 임상약학의 핵심이 되는 과목으로서, 약물을 투여하여 질병을 치료할 때, ‘어떻게 치료하려는 질병의 병태생리에 맞는 올바른 약을 환자의 특성에 맞게 선택하느냐’를 배우는 과목이다. 약물치료학은 약물제형의 생체이용률과 환자의 컴프라이언스에 근간을 둔 기초약제학, 투여한 약물이 어떻게 작용부위에 도달하는가를 이해하는 약동학 (Pharmacokinetics), 투여한 약용량이 어떻게 약리학적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이해하는 약력학 (Pharmacodynamics), 약력학적 효과가 치료하려는 질병의 병태생리에 어떻게 영향을 미쳐 치료효과로 나타나는가를 이해하는 치료학(Therapeutics)을, 임상약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종합적이고 유기적으로 이해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약물치료학 특론에서는 학사과정의 약물치료학에서 배우지 못한 고급 영역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임상약과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이 보다 심화된 약물치료학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고안되었다. 이 과목의 강의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는 평이한 영어로 진행된다.
 
고급임상약학실습 1, 2, 3, 4
고급임상약학실습은 학사과정에서 일반임상약학실습을 이수한 임상약학 전공 대학원생들이 전문 임상약학분야(예를 들어 심장내과)의 실습을 통해 전문임상약사로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임상약학실습이다. 대학원생 각자의 선택에 따라 세부 전문분야가 결정되며 석사 또는 박사과정에서는 2학기, 통합과정에서는 4학기의 고급임상약학실습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신약개발제도와 임상시험
이 과목은 신약개발을 제도적이고 임상시험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과목이다. 신약개발은 우려할 만한 의학적 상태를 치료하거나 예방할 수 있는 약물후보를 발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규제기관의 시판허가를 취득하는 것으로 완료된다. 이런 신약개발과정에는 생산공정의 최적화, 비임상 및 임상적 평가, 허가자료의 준비 등이 포함된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신약허가의 제도적 요건을 충족하는 후보약물의 안전성 및 효능 자료를 적절한 환자군으로부터 수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부분의 이해는 신약개발과 관련된 법률, 정책 및 가이드라인을 배움으로 시작하여, 제도적 요건을 충족하는 임상시험의 설계, 수행 및 분석으로 이행된다. 이 과목은 장차 임상연구나 제약산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신약개발에 대한 필수지식을 습득하도록 고안되었다. 이 과목의 강의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는 평이한 영어로 진행된다.
 
임상약물동력학
약물동력학은 투여한 약물이 어떻게 작용부위에 도달하는가를 이해하는 약동학(Pharmacokinetics), 투여한 약용량이 어떻게 약리학적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이해하는 약력학(Pharmacodynamics)으로 구성되는데, 임상약물 동력학특론에서는 이러한 약물동력학의 원리가 실제로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능이 극대화되도록 약물을 투여하는 데에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학습하며, 학사과정의 임상약물 동력학 개론에서 배우지 못한 고급영역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의약통계학
의약품정보학은 임상의사가 환자에게 약물을 투여할 때 필요로 하는 의약품정보를 Micromedex와 같은 각종 데이터베이스나 의학 또는 임상약학분야의 정기간행물을 통하여 수집하는 방법에 관한 강의와 실제 임상에서 필요한 의약품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임상의사에게 제공해야하는 임상약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훈련으로 구성된다.
 
임상시험설계론
임상시험 설계에 필요한 임상시험원리, 방법론 및 윤리 이해. 기존 설계된 임상시험 또는 완결된 임상시험에 대한 평가 능력 계발.
 
특수임상시험법
희귀질환환자 대상 임상시험법, 바이오시밀러 임상시험법, adaptive clinical trial design같은 진보된 임상시험법, 즉, 1상-2 상-3상의 일반적 임상시험단계를 거치지 않는 특수임상시험법이나 clinical trial simulation과 같은 계량약리학을 이용한 임상시험 설계방법을 학습하고 가상임상시험을 설계하는 훈련을 통해 특수임상시험법 개발 및 응용 능력 함양.
 
고급임상약리학
신약개발 관련 각 임상의학 분야의 치료학에 대한 각론과 약물계량학 및 약물유전체학을 이해함으로써 실제 신약개발에 필요한 타겟 발굴/평가 및 약물 치료기전, 바이오마커 발굴 등에 대한 연구 수행 능력 함양.
 
신약개발론 1
신약개발과정 초기단계에 속하는 신약후보물질 발굴, 제약학적 개발단계 및 독성학 등의 전임상시험의 이론 및 방법론 강의. 임상개발단계의 원칙과 과정 및 관련규정, 신기술 및 신개념 등에 대해 학습.
 
신약개발론 2
신약개발과정의 후기단계에 속하는 임상개발이론과 실제 이해. 임상개발 최근 동향 파악. 시판 후 약물사용 및 안전성에 대한 추가정보 등을 강의
 
- 보건사회약학분야
보건사회약학 연구방법론 (Developing Research Proposals for Pharmaceutical Policy Research)
과학적 연구의 설계와 수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학습하여 독립적인 연구 수행 능력을 키우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각자의 연구 관심 영역에 따라 본인의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한 학기동안 강의를 통해 습득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게 된다.
 
고급 의약품경제성평가 1 (Advanced Pharmacoeconomics 1)
의약품을 포함한 보건의료기술의 경제성 평가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응용사례를 발표, 토의함으로써 경제성 평가에 필요한 실질적인 분석능력을 함양한다.
 
고급 의약품경제성평가 2 (Advanced Pharmacoeconomics 2)
의약품을 포함한 보건의료기술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경제성평가(주제선정, 문헌고찰, 모델링, 분석, 페이퍼 작성 등)를 수행한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는 확률적 모형 (probabilistic models), 완전한 정보에 대한 기대치 (expected value of perfect information [EVPI]), 환자 수준의 자료를 통한 경제성평가, 여러 생존분석 모형의 이해를 통한 모형의 input parameter 추출 등을 포함한 경제성평가의 고급방법론을 학습하여 심도 깊은 경제성평가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의약품회귀분석
의약품 사용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임상적?경제학적 결과나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한 회귀분석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회귀분석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의약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자료에 적합한 회귀분석(다중선형회귀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 생존분석 등)을 적용하고,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실습을 병행하여 회귀분석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고급 보건사회약학 연구방법론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Social Pharmacy)
보건사회약학 분야 연구 중에서 고급 연구방법론에 속하는 여러 모형을 학습함으로써 향후 학생들이 박사논문을 위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첫째로 의약품의 효과를 추정하기 위해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는 선택 비뚤림 (selection bias)를 보정하기 위해 propensity score 모형, 도구 변수 모형 (instrumental variable method), difference-in-differences 모형, 패널 자료 분석 (panel data analysis, generalized estimating equa tion) 등을 학습하고, 둘째로 의약품에 소요되는 비용을 추정할 때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two-part model, expected conditional model 등을 학습하며, 셋째로 의약품의 가치를 나타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최대지불의사금액, conjoint analysis 등) 등을 학습한다. 또한 약물의 복용 순응도 (medication compliance)에 대한 개념과 측정 방법을 이해한다.
 
범주형자료분석 (Categorical Data Analysis)
약학 분야의 주요 결과변수로 자주 사용되는 범주형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고급 계량통계 및 생물통계학에 대한 방법론을 학습하여 범주형자료분석 연구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학생들은 본 강좌를 통해 qualitative choice models (logit, probit, multinomial choice models 등), limited dependent variables models (truncated data model, censored data model), 사망 등의 사건을 결과변수로 하는 생존분석과 콕스 모형, count data를 결과변수로 하는 포아송 (poisson) 모형과 zero-inflated 모형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통계학
연구설계의 중요성, 통계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의사결정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의사결정 방법들을 실제 자료에 적용하며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분적 확률 모델, 연속적 확률 모델, 추론(가설검정과 신뢰구간), 분산분석, 회귀분석, 비모수적 방법 등을 포함하는 주제에 대하여 학습한다[대학원 보건학과 개설과목 YPH6004].
 
보건경제학 (Health Economics)
경제원론 및 미시경제학의 이론에 입각하여, 건강생산, 의료보험의 수요와 공급, 불완전 정보에 서의 주인-대리인 문제, 의료보험 시장의 특성, 의료재 생산 및 기술 혁신, 보건의료인력의 수요와 공급, 병원 및 장기요양서비스의 공급, 형평성, 효율성 및 필요(need)의 문제, 정부규제 사회 보험 및 의료체계 비교, 의료개혁, 알코올과 담배 등 해악재, 의약품 산업 등 주요 정책과제를 논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한다[대학원 보건학과 개설과목 YPH7004].
 
계량경제학 1
통상 최소자승 추정, 일반화 최소자승 추정, 다공선성, 가변수 및 변수오차 등을 다룬다 [대학원 경제학부 개설과목 ECO6331].
 
설문조사방법론 (Methods in Survey Research)
보건사회약학분야의 설문조사연구 수행을 위해 필요한 방법론 (즉, 설문조사지 개발, 표본설계, 설문조사자료수집과 분석방법 등)을 학습하여 독립적으로 설문조사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근거중심약학 (Methods in Evidence-Based Pharmacy)
의약품 처방에 대한 조언과 복약지도는 확실한 과학적 방법에서 얻어진 근거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본 강의를 통해 이러한 근거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체계적 문헌고찰 (systematic review)에 수반되는 프로토콜 작성, 체계적인 문헌검색, 문헌의 질 평가, 자료 추출, 메타분석 방법, 근거의 수준 평가 등을 학습하며 메타분석 방법론 중에서는 의약품의 경제성 평가와 비교효과 연구에서 대두되고 있는 간접 비교 (indirect comparison), 혼합 비교법 (mixed treat ment comparison) 등에 대해 이해한다.
 
건강관련 삶의 질 연구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Research)
의약품의 효과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건강관련 삶의 질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의약품경제성평가 수행 시 의약품의 효과를 측정함에 있어 따르는 여러 가지 사항들을 학습함으로써 효용의 측정 방법, 다양한 삶의 질 측정 도구들에 대한 이해, 효용으로의 전환 알고리즘 (mapping algorithm) 등과 이 방법들을 통해 나온 측정치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와 건강 형평성 등을 학습함으로써 의약품의 효과를 올바르게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대규모 자료분석 (Large Data Management)
의약품의 사용현황, 효과, 이상반응, 비용, 그리고 보건정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유용한 국내의 대규모자료(국민건강영양조사, 한국의료패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험청구자료,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보험청구자료 등)의 특징과 구성을 이해하고, 대규모 자료분석에 유용한 통계 프로그램의 명령어들을 익힌다. 학생들은 범주형 자료분석과 고급 보건사회약학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대규모 자료분석 실습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