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입학 첫학기에 졸업필수요건 확인을 위하여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칙 및 내규" 및 "대학원 약학과 내규"를 숙지하십시오.
 
1. 필수이수과목
학장단
과정 졸업학점 공통필수 이수 학점
석사학위과정  30학점 생명윤리 및 연구방법론, 연구지도 1*, 논문연구1, 전공실습1, 공통세미나1,2
석박사학위통합과정 54학점 생명윤리 및 연구방법론, 연구지도 2*, 논문연구2, 전공실습2, 공통세미나1,2,3,4
박사학위과정 30학점 생명윤리 및 연구방법론, 연구지도2*, 논문연구2, 전공실습2, 공통세미나3,4,5

* 석사과정은 논문연구계획서의 승인을 받고 연구지도 1을 1회 이상 수강하여야 하고, 통합 및 박사과정은 논문연구계획서의 승인을

  받고 연구지도 2를 2회이상  수강하여야함. 석사 4학기, 통합 7학기, 박사 5학기 부터 자동수강신청이 이루어지나 "학부 -대학원 연계

  과정"등 조기졸업 대상자는 행정팀을 통해 직접 신청하여야함.

 

 

2. 연구실적
2-1. 공개발표
- 모든 대학원생은 학위논문 내용을 공통 세미나를 통해 발표해야 한다.
 
2-2. 논문게재
아래 요건은 2021년 이후 입학생에 해당합니다. 2021년 이전 입학생은 약학과 내규를 확인 바랍니다.
 
박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 박사학위 취득 예정자는 제1저자로 국제학술지 (SCI, SCIE, SSCI, A&HCI)에 논문을 게재하여야 하며 JCR 학문분류상 IF (impact factor) 상위 20% 이내에 1편 이상, 또는 상위 50% 이내에 2편 이상 게재하여야 한다.
- 제1저자 논문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교신저자 및 학생의 소속에 연세대학교 약학대학이 포함되어야 한다.

석사학위과정 

- 제1저자로서 논문을 국제 학술지(SCI, SCIE, SSCI, A&HCI)에 1편 게재하거나, 국내외학술대회에서 포스터 1편 이상을 주저자로 발표해야 한다.

- 국내외학술대회라 함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원단체가 주최하는 학술대회를 원칙으로 한다.

- 제1저자/주저자 논문/포스터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교신저자 및 학생의 소속에 연세대학교 약학대학이 포함되어야 한다.

 

3. 연구계획서

- 직전학기까지 자격시험(종합시험 및 외국어)을 합격한 자에 한하여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음.

- 박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의 경우,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다음 학기에 논문 예/본심을 받을 수 있음.

 

 

4. 자격시험 (학위논문 제출자격)

응시자격

 

- 종합시험

응시자격
석사학위과정 • 정규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 27학점 이상 취득한자
석박사학위통합과정 • 정규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 54학점 이상 취득한자로서 영어시험에 합격한 자
박사학위과정 • 정규등록이 되어 있는 대학원 과정을 4학기 이상 이수하고 30학점 이상 취득한 자로서 영어시험에 합격한 자

- 외국어시험: 정규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은 영어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제2외국어는 실시하지 않는다.

 

응시절차
-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 기일 내에 응시원서 및 성적증명서 각 1통을 학과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 자격승인을 받은 후 응시하여야 한다.
- 영어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정규 TOEFL, TOEIC, TEPS점수 확인서를 학과에 제출하거나, 기관 TOEFL의 응시원서를 소정기일 내에 대학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 종합시험과 영어시험 응시자는 소정의 응시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시험일자
- 종합시험: 매년 1월과 7월 초에 실시한다.
- 외국어 시험: 필요시 대학원 전기 및 후기 입학전형 시 실시하는 기관 TOEFL에 응시할 수 있다.
 
시험방법
• 종합시험 과목:
- 석사학위과정: 전공 2과목에 응시해야 한다.
- 박사학위과정과 석-박사학위통합과정: 전공 3과목에 응시해야 한다.
• 외국어시험: 영어시험은 TOEFL, TOEIC, TEPS로 대신한다.
 
합격인정
• 종합시험: 종합시험 성적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 외국어시험
- 영어 능력이 전공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수준이 되는가를 시험한다.
- 외국인 학생의 영어시험은 대학원 위원회 심의를 통해 면제할 수 있다.